게시자 정보
(게시자)
작성시간: 2025.07.27
112 읽음, 1 댓글, 0 좋아요,
공유하기:

안녕하세요 !

현재 자산계정에서 보장성보험, 대출이자을 보험계정, 대출계정으로 각 각 만든 뒤 가계부를 작성 중 입니다.

2번 질의  : 대출상환액 관련 질의

 

 

현재 비상금계좌(현금성계정), 대출계정 이 있습니다.

현금성계좌ㅡ> 대출계정으로 이체시에는 현금성계정에서 대출계정로 부채가 증가해서 '자산현황'ㅡ>'재무상태표'_부채 부분에서 부채에 대한 금액이 상승으로 입력 됐습니다. 반대로 하는 경우에는 부채 금액이 줄어 들었습니다.

그런데 전자(현금성계정ㅡ>대출계정)으로 하는 경우 부채가 증가해야하므로 대출금액이 증가했다고 해석되는데  '보고서'ㅡ> '월별/비용/수익/손익' 에서는 대출상환액(부채감소?)으로 들어가있습니다. 

반대로 후자(대출계정ㅡ>현금성계정)와 같은 경우에는 대출상환액으로 미기재 되었습니다.

--------------------------------------------------------------------------------------------------------------------------------------

2025.07.27 by
관리자
현금성 계좌에서 대출 계정으로 이체할 경우, 현금성 계좌의 자산은 줄고 대출 계정의 부채는 증가하여 ‘자산현황 > 재무상태표’의 부채 항목에서 금액이 상승하는 것으로 입력되었습니다. 반대로 대출 계정에서 현금성 계좌로 이체하면 부채 금액은 줄어듭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출 계정이 음수가 아닌 **양수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정상적인 회계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