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블러 잘 써보려고 마음 먹고 조금 씩 데이타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whooing 가계부를 10년 가까이 쓰다가 아쉬운 점이 있어서 onblr로 넘어오려고 하고 있었는데,
whooing도 좋은 서비스이지만 제게 아쉬운 점은 "주식거래 일지"를 작성하고 싶은데 그 부분이 부족했다고 느꼈습니다.
onblr의 투자관리 > "매수/매도/이체" 기능이 매력적이었고 이 기능을 통해서 신중하게 매매거래를 하고 그 기록을 남기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발견한 기능이 (또 동시에 당연히 이렇게 되겠지? 라고 제 직관으로 예상했던 기능/정책이 있었으니)
매수, 매도 이벤트를 기록하면
자산계정 특정항목 (eg. 삼성증권 퇴직연금)에 매수로 인한 수익/마이너스 수익을 반영해주는 기능이었습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제가 기대했던 것과는 조금 다른 정책이 적용되어있는 것 같아서
현재 정책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의도로 이런 정책을 세우셨는지 궁금합니다.
사용방법을 문의하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
(1) 매수 이벤트 생성
자산 계정 중 <삼성증권 퇴직연금> 에서 특정 ETF를 매수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10만원)
ㅁ 선제조건: 해당 계정 잔액값은 계정생성시 0이 아닌 해당 계좌의 잔액값(=현금 + 기매수한 주식/ETF의 현재가치; 예를 들어 100만원) 입력했습니다.
ㅁ 기대한 결과값:
- 자산현황 > 자산계정: 삼성증권 퇴직연금 100만원 <- 유지
- 투자관리 > 거래내역: 매수 이력 항목 발생
ㅁ 실제 결과값:
- 자산현황 > 자산계정: 삼성증권 퇴직연금 90만원 (100만원 에서 ETF매수에 사용된 10만원이 차감됨)
- 투자관리> > 거래내역: 매수 이력 항목 발생
제가 기대한 값 기준으로 해석해보면, 계정의 잔액에 변동이 없으니
주식계좌에 들어가있는 "자산 中 현금"을 "자산 中 ETF"로 교환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실제 결과 값 기준으로 해석해보면, 계정의 잔액에 변동이 생겨버려서
주식계좌에 들어가있는 자산은 투자종목과 교환이 가능한 "현금"만 입력해야하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이 쯤 글을 쓰다보니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잘 설명하고 있는지... 스스로 의문이 생기네요.
제가 원하는 것만 다시 적어보자면,
(1) 주식 매수/매도 거래행위를 이벤트 단위(특히, 매수가 * 수량, 매도가 * 수량) 단위로 기록하고 싶습니다. (매매일지를 위한 "메모"기능도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 이미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투자 현황 (같은)메뉴에서 제가 매수한 주식/코익 종목의 현재가격과 매수가를 대조하여 현 시점의 수익률을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싶습니다.
=> 이미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자산 현황에서 계정단위 (저 같은 경우는 은행, 증권단위)의 총 잔액 (현금 + 주식의 현재가치)을 조회하고 싶습니다.
=> 이 부분은 제 기대와 다른 정책 같습니다. (전제조건: 투자관리>매수/매도 이벤트 입력된 조건)
현재 정책으로는 "계정단위의 총잔액이 아닌 잔액현금"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크린샷 참고)
주식을 매수하고나면 해당 자산 계정의 잔액이 매수한 주식의 총금액만큼 감소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2) 와 동시에 (3)의 필요도 충족받고 싶은데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이 요구조건이 충족될 수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