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1
좋은 건의 감사합니다.
1번은 등록시 유동 고정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2번은 핫거래에 미리 추가해놓으면 될듯합니다.
3,4번은 시간이 되는대로 추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어제 셋팅하고 오늘 다시 찬찬히 살펴봤습니다.

몇가지 건의할게 있어서 다시 건의게시판에 올려봅니다.

 

1. 소계정과목 등록시 유동지출,고정지출의 선택

제가 잘못알고 있는지 몰라도 지출등록할때 고정거래 선택해서 금액을 고정시켜야 고정지출에 포함되는걸로 보입니다. 물론 고정적으로 정액이 자동이체 되는 사항은 그렇게 하면 될것 같긴 한데....고정금액이 자동이체되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즉 고정,유동을 구분할때는 고정된 금액이 지출되냐 유무가 아니라 필수적인 지출인가 아닌가로 구분하는게 옳다고 보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점심을 안주는 경우 또는 고정적으로 장을 본다는 경우는 안쓸수없는 비용이죠. 물론 줄일수는 있어도 사용안할수는 없는 지출입니다. 이런걸 고정으로 적용하는게 옳다고 보이고...

교통비에 경우도 차가 없는분들은 버스카드 충전을 한다든가 하는 경우 유동이 아니라 고정으로 보는게 옳다고 보입니다. 이동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지출해야하니깐요.

 

따라서 지출계정과목에 소분류등록할때 고정과 유동을 선택할수있게 해주고, 비용의 고정유동차트는 그런 소계정과목이 유동이냐 고정이냐에 따라 차트가 생성되도록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 적요의 미리 설정 기능

이건 뭐 중요한건 아니고 적요내용을 미리 설정해두고 선택해서 불러와지면 수정할부분을 수정해서 등록할수있게 해주면 편리할것 같습니다. 적요를 마음대로 적으면 통일성이 없어서 장부가 깔끔하지 못하므로 여유가 되시면 이런 기능을 도입해보는게 어떨까 합니다.

예를 들어 점심식사대 같은경우 어떨때 점심식대 어떨때 점심값, 어떨때는 식사대 이런식으로 적요가 마음대로 면 보기가 좋지 못하니깐요.

 

3. 자산현황의 날짜에서 시간제외(날짜옆 계정그룹명추가)

회사ERP에서도 구체적인 내역을 보면 시간은 별로 중요하지 않기때문에 숨겨져있습니다. 시간이 중요하다면 지출등록에서 확인하면 그만이니 자산현황에서는 시간은 제외하고 날자만 나오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ERP도 시간이 없는데 가계부는 복잡한걸 피해야되므로 시간은 표기안되게 하는게 나을것 같습니다(시간까지 정확히 기록하는게 사실은 더 어렵습니다, 마트4시에가서 결제했다고 4시에 사용한거라고 시간까지정확히 등록하는건 어렵죠). 그리고 질문쪽에 건의했던 자산현황에 날짜옆에 계정그룹명 추가건도 여유되시면 반영부탁드립니다.

 

4. 손익현황의 자산현황과 동일한 구조화 및 보고서탭으로 손익차트및 자산차트 구현

손익현황을 보니 손익현황을 차트로만 표현해주는데 별도로 보고서탭을 만들어서 손익차트와 자산차트를 표기하고, 손익현황도 자산현황처럼 좌측은 달력, 우측은 총수익,총비용 차트, 좌측하단은 손익계정별로 잔액 우측하단은 손익계정별로 발생된 내역을 표기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즉 차트는 보고서탭을 만들어 손익및 자산 차트를 망라하고, 기존에 손익현황은 자산현황과 구조가 동일하게 만드는게 구체적 현황 파악하기가 좋을것 같습니다.

 

바쁘신데 건의만 해서 죄송스럽고요. 건의사항중 괜찮다고 판단되시는게 있고 적용이 가능하겠다라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반영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뭐 지금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쓰고 있지만 개선할건 개선하면 더훌륭한 가계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와 말씀처럼 핫지출쪽에 등록해놓고 쓰면 되는거였네요.
미리 등록해놓고 그걸 선택해서 쓰면 되는거네요.
몰랐네요. ^^
관리자
#3
네^^ 그리고 선택한것을 다시한번 선택하면 선택한것이 취소가 됩니다.
정말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것 보니 너무 좋네요.
전 계정과목별로 유동,고정을 하는게 어떻냐고 추천했는데 거래건에 대해서 유동,고정을 선택할수있게 개선하셨던데...
그게 더 좋겠더라구요. 계정과목별로 하면 계정과목이 많아질 걱정이 있는데 거래건에 대해서 하면 같은 계정이더라도 마음대로 선택할수가 있으니깐요.
식비 계정 하나로 외식한건 유동선택이 가능하고 정기적으로 시장이나 마트가서 장본거는 고정으로 선택할수가 있으니깐요.^^
그리고 날짜에 시간빼주셔서 복잡하게 안느껴지고 좋아요. 수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